본문으로 바로가기

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

해야지 형태소 분석

작성자 등록일 2026. 6. 14. 조회수 56

'해야지' 의 형태소를 분석했을때

‘하-+-아+야+지‘ 에서 ’지‘는 무엇인가요?

[답변]해야지

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6. 6. 16.

안녕하십니까?


<표준국어대사전>에는 ‘-어야지’가 하나의 어미로 등재되어 있습니다. 따라서 ‘해야지’는 ‘하-+-어야지’로 분석할 수 있습니다. 이때 어미 ‘-어야지’는 ‘상대편의 주의를 환기하거나 동의를 구하는 뜻을 나타내는 종결 어미’(예. 늦으면 연락이라도 해야지)와 ‘독백 투로, 화자의 의지를 나타내는 종결 어미’(예. 이 책은 영순이에게 주어야지)의 의미를 지닙니다. 이때 ‘-어야지’의 내부 구조에 대해서는 규정과 사전에서 정한 바가 없어 이곳에서 명확한 답변이 어렵습니다. 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. 고맙습니다.

비밀번호 확인

닫기

질문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