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

않고 발음

작성자 똥좋아 등록일 2026. 6. 14. 조회수 69

‘않고‘가 표준 발음법 제 12항 (’ㅎ‘ 뒤에 ’ㄱ,ㄷ,ㅈ’이 결합되는 경우에는, 뒤 음절 첫소리와 합쳐서 [ㅋ,ㅌ,ㅊ]으로 발음한다.) 으로 인해서 [안코] 라고 발음되는 건 알겠는데,

학원 쌤이 직접 찾아본 결과 ‘않고’에서 ‘않’ 받침 중 ‘ㅎ‘이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적용되어 ’ㄷ’으로 바뀌어서 최종 발음이 [안꼬]가 되는 경우도 있다라고 말씀하셨는데 맞나요?

[안꼬]라고 발음되는 건 ‘앉고‘ 아닌가요?

[답변]않고

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6. 6. 16.

안녕하십니까?

‘않고’는 <표준 발음법> 제12항의 적용을 받아 [안코]로 발음됩니다. 받침 ‘ㄶ’이 ‘ㅦ’이 된 후 후행 평음을 경음화시키는 경우는 <표준 발음법>에 제시되어 있지 않습니다. 겹자음에 음절의 끝소리 규칙이 먼저 적용되는 경우는 ‘ㄵ’이 있습니다. <표준 발음법> 제24항 해설에 따르면 어간 받침 ‘ㄴㅈ’에 ‘ㄱ, ㄷ, ㅅ, ㅈ’으로 시작하는 어미가 결합할 경우 ‘ㅦ’으로 바뀐 후 후행 평음을 경음화시킵니다.(예: 앉고[안꼬]) 이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고맙습니다.

비밀번호 확인

닫기

질문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