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

맞춰지다는 이중피동인가요 아닌가요 ?

작성자 맞춰지다 등록일 2026. 6. 14. 조회수 80

맞춰지다 (맞추어지다) →  맞 + 추(사동 접미사) + 어지다(피동 통사적 표현)

로 보아 이중피동표현이 아닌 것으로 이해해도 될까요 ?

[답변]답변

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6. 6. 16.

안녕하십니까?

네, 말씀하신 대로 '-추-'는 사동 접미사이고, '-어지다'는 흔히 피동 표현으로 다루어지므로 두 요소가 결합한 '맞춰지다'는 이중 피동 표현이 아닙니다. 고맙습니다.

비밀번호 확인

닫기

질문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