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
얼루기 얼룩이
작성자
음음
등록일
2026. 6. 14.
조회수
57
제 23항 붙임에 따르면 -하다 ,-거리다 붙는 어근에 -이가 붙어 명사가 된것은 원형을 맞춰 적어야하는데 왜 얼룩이 가 아니라 얼루기가 맞는표현 인가요?
※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.
[답변]얼루기
답변자
온라인가나다
답변일
2026. 6. 16.
안녕하십니까?
말씀하신 대로 <한글 맞춤법> 제23항에 따라 '-하다'나 '-거리다'가 붙는 어근에 '-이'가 붙어서 명사가 된 것은 그 원형을 밝히어 적습니다만, '얼룩'은 '-하다'가 결합한 '얼룩하다'나 '-거리다'가 결합한 '얼룩거리다'라는 말이 없으므로 이 조항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. 이와 관련된 내용이 <한글 맞춤법> 제23항 해설과 <표준국어대사전>의 '얼루기'의 '한 걸음 더'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고맙습니다.
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.






