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온라인가나다 상세보기

얼루기 얼룩이

작성자 음음 등록일 2026. 6. 14. 조회수 57

제 23항 붙임에 따르면  -하다 ,-거리다 붙는 어근에   -이가 붙어 명사가 된것은 원형을 맞춰 적어야하는데 왜 얼룩이 가 아니라 얼루기가 맞는표현 인가요?




※이동통신 기기에서 작성한 글입니다.

[답변]얼루기

답변자 온라인가나다 답변일 2026. 6. 16.

안녕하십니까?

말씀하신 대로 <한글 맞춤법> 제23항에 따라 '-하다'나 '-거리다'가 붙는 어근에 '-이'가 붙어서 명사가 된 것은 그 원형을 밝히어 적습니다만, '얼룩'은 '-하다'가 결합한 '얼룩하다'나 '-거리다'가 결합한 '얼룩거리다'라는 말이 없으므로 이 조항의 적용을 받지 않습니다. 이와 관련된 내용이 <한글 맞춤법> 제23항 해설과 <표준국어대사전>의 '얼루기'의 '한 걸음 더'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. 고맙습니다.

비밀번호 확인

닫기

질문 작성 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